1. 불교철학의 세계관
1) 불가 철학과 ‘공空’ 사상
우리는 불가 사상을 접하면서 ‘공’이라는 개념을 흔히 듣게 된다. 그러나 정작 ‘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은 그렇게 쉽게 해소되지 않는다. 이것은 물론 ‘공’ 사상 자체가 갖는 애매함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공’ 사상이 애매한 사
것을 설한 부분이다. 일체의 현상은 지혜의 눈으로 보면 공한 것임은 앞에서 모두 설명했다. 이 부분은 거기서 나타나는 경지를 말하고 있다. 그것은 곧 마음에 아무 걸림이 없이 자유로우며 마침내 열반에 이르러 성불을 이루는 대목이다. 경문의 '이무소득고'에서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까지 이다.
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유교에서는 인간의 출생에 대하여 우주의 3가지 기본구성요소인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다. 곧 하늘은 물질세계를 넘어 있는 존재근원으로서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고,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서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이 혈연적으로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사상을 염세주의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불교의 가르침을 확실히 모르는 데서 생긴 것이다. 불교에서 인생과 세계를 무상하고 허망한 것으로 파악하는 것은 현실세계를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보다 높은 진리의 삶을 성취시키기 위해서다. 진리에의 무지 때문에 현실을 바로 보지
Ⅱ 반야심경의 해석
총262자로 구성된 불교 경전중 가장 짧은 경전이면서도 반야사상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우수한 구성(?)을 하고 있는 경입니다. 그 내용의 간결함은 이경전을 강의 하는데 만도 몇달을 걸려야 할정도로 경의 깊이는 공(空)사상을 잘 표현 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경도 여러 사람이
사상의 의미
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반도 고유의 풍토와 습속에 알맞게 적응시켜 나갔다. 즉 당시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던 모든 속신들을 해석하고 정리하여 불교 안에 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큰 반발 없이 불교를 자연스
반야심경의 空이나 유식학의 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편벽되지 않게 더욱 넓게 비우는 공부, 이것이 바로 반야심경의 空의 심경이 아닌가 한다. 유식학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슬퍼하고 미워하고 괴로워하고 여러 가지 마음먹은 것이 쌓이고 쌓여 의식
있다.
(1) 고성제(苦聖諦)
고성제의 고(苦)는 경전에서 우리 인생의 8가지 괴로움을 나타내고 있다. 8가지 괴로움이란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고, 미운것과 만나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고,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며, 사람으로 태어나 가진 다섯가지 조건에서 비롯되는 아픔을 깨닫는 것이다.